본문 바로가기
일반·테마산행/설악산

설악산 울산바위

by 사니조은 2020. 10. 18.

강원도 속초시의 북서쪽 외설악에 위치한 바위산이다(고도:650m). 시의 설악동과 고성군 토성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모두 6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정상부에는 항아리 모양의 구멍이 5개가 있다. 울산바위는 『신증동국여지승람』 「양양도호부」에 "이산() 부 북쪽 63리 쌍성호() 서쪽에 있는데, 곧 대관령 동쪽 가닥이다. 기이한 봉우리가 꾸불꾸불하여 울타리를 설치한 것과 같으므로 이름하였다. 울산()이라 하기도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간성군」산천조에는 "천후산() 고을 남쪽 70리에 있다."고 다르게 부르고 있다. 『여지도서』 「양양도호부」에도 같은 기사가 나오는데 '천후()'라고 부른다고 되어 있다. 간성군 산천조에는 "천후산 군 남쪽 60리에 있다. 서쪽은 미시령()과 남쪽은 양양 신흥사에 접해 있다. 설악산의 주맥으로 인제의 경계로부터 뻗어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관동읍지』 「간성」산수조에 "이 산에는 바위가 많다. 바람이 산중에서 스스로 불어 나오기 때문에 하늘이 운다()."라고 전해오고 있다. 세상에서 전하기를 양양과 간성 사이에 큰 바람이 잦은 것은 이 때문이라고 한다. 『강원도지』 「양양」산천조에는 "큰 바람이 장차 불려고 하면 산이 먼저 울기 때문에 이름하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상에서 언급된 고문헌의 기록을 보면, 울산바위는 거대한 바위가 마치 울타리를 설치한 것과 같으므로 울산 혹은 이산이라고 부른 것을 알 수 있다. 또 산중에서 바람이 불어나오는 것을 하늘이 울고 있다고 표현하여 천후산으로도 불렸던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한편, 전설에 따르면 조물주가 금강산()을 만들 때, 경상도 울산() 지방의 거대한 바위가 금강산으로 찾아가다가 여기에 자리 잡게 되었기 때문에 울산바위라 한다고도 전해진다. 『해동지도』와 『광여도』에는 천고산()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조선지도』 등 다른 고지도에는 모두 천후산()으로 표현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에는 간성군 토성면 성남리의 바위지명으로 '울산암()'으로 수록되어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인터넷 검색을 하면 간단히 얻을 수 있는 자료인데,,,

 

해발고도650미터

둘레길이 4키로미터,,,

6개의 봉로 되어 있다는 울산바위~~~

 

해발고도와 둘레길이는 인터넷 검색 자료로 그런가 보다 하는데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것은 6봉이라는 것인데 그 6봉의 정체를 알 수가 없다.

인터넷 자료를 찾아봐도 없고,,,

6봉이라고 단언한 근거가 무엇인지는 모르겠고

 

 

봉우리가 6개라면 하나의 봉우리를 올라가서 다시 내려와 다른 봉우리로 가야 하는데

워킹산행만 하는 뚜벅이에게는 올라갈 수 없는 봉우리가 있어 일일이 알아내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한번 퀘맞춰보자,,,,

일단 동쪽의 바위,,,

울산 동봉이라고 하고 흔히 일반인들도 올라갈 수 있는 봉우리이며

울산 바위 중에서 가장 동쪽에 있는 봉우리를 1봉으로 정해서 순서를 매겨 보기로 한다.

 

 

2020.10.9일 성인대에서 바라 본 울산바위---6봉이 서로 겹쳐져 가름이 안된다.

알수 있는 거라고는

맨 좌측이 1봉(동봉),

맨 우측이 6봉(뚜벅이는 올라갈 수 없는),

그리고 6봉 좌측이 뚜벅이도 올라갈 수 있는 울산 서봉(5봉),,,

2,3,4봉은 추측만 할 뿐 그 경계를 구분 짓기가 어렵다. 

 

 

 

 

 

지난 2020.9.1일 속초에서 미시령으로 가면서 본 울산바위,,,

이 사진에서도 1,5,6봉만 구별 가능하고(경계는 정확히 알수 없지만)

 

2020.10.17일 울산바위에서 으로 가던 중 뒤돌아본 울산바위

 

 

여기서 한번 숫자를 매겨보자

 

 

 

1봉-울산 동봉

 

 

1봉을 확대해 캡펴한 사진을 보면,,,

사진으로는 안보이지만 1봉은 일반인들도 올라 올 수 있도록 철제 파이프로 된 난간대가 보인다.

그래서 1봉은 쉽게 알 수 있다.(좌측 2봉으로 보이는 봉우리도 같이 보이지만,,,,)

 

사진 맨 좌측을 4봉

맨 우측을 1봉으로 보면

그 중간에 3봉과 4봉이 있을텐데 눈으로 구분 짓기가 어렵다.

 

 

 

2봉은 어디일까?

맨 좌측의 봉우리(울산 동봉으로 추측)와 저 아래 앉아 있는 바위와 일체로 보이고

현재 사진의 봉우리는 뚜벅이도 이동 가능,,,,모두 1봉이라 추측이 되고,,,

 

 

2봉(?)

 

1봉에서 2봉으로

 

2봉으로 추측되는 이 곳을 올라갔으나,,,더 이상 진행 할 수 없어 내려간다.

 

 

 

 

3봉(?)

 

 

 

4봉(?)

 

 

 

5봉(울산 서봉)

 

 

6봉---뚜벅이는 갈 수 없는,,,,

---

 

사니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