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맛보기 지맥 산행

여수지맥 <미사치~분기봉~계족산~용계산~구상치>

by 사니조은 2023. 1. 31.

여수지맥
<미사치~분기봉~계족산~용계산~구상치>

2023.1.29(일)
약 17km/6시간5분

삼계봉 도착 전에 뒤돌아 본 미사치와 갓꼬리봉과 갈매봉
호남정맥 지도

0800 순천역,53번버스(남한산성 종점에서 0740분 출발)
0850 53번 버스 종점(심원2교)
0900 황전터널
0915 미사치

1015 분기봉/삼면봉/이정표
1055 655.6봉
1140 계족산
1210 708.9봉/이정표(좌 비봉산3.6km,우 용계산 2.3km)
1253 임도
1315 용계산/이정표(구상마을 3.5km,계족산 4km)
순천인터체인지
1505 용림버스정거장/순천 51번,광양 991버스)

산행기

어제 갈려던 여수지맥 계족산을 오늘에서야 간다.
어제 새벽 시간에 이불자리를 떨치지 못하고 뭉기적 거리다 타이밍을 놓치고 꿩 대신 닭이라고 차선책으로 택한 돌산지맥 봉황산+금오산도 익숙지 않은 여수 버스를 놓쳐 김샌 하루를 보내고야 말았다.
오늘도 새벽 아침 알람에 일어나기 싫어 깜박 잠들었다 다시 일어나 준비하고 여천역에 차를 몰고 순천행 무궁화 열차에 겨우 몸을 실었다.
여천역에서 순천역까지 불과 14분,요금 2600냥,,,

순천역 앞 김밥집에서 김밥 한줄,편의점에서 캔커피,물을 준비하고 버스정거장에서 53번 버스.정보만 뜨기만을 기다리다,,,0740분 검단산성 종점에서 출발한다는 정보를 미리 알고 왔는데도 미련하게도 추위에 달달 떨면서 정거장에서 감떨어지기만을 기대하는 한심한 자신을 보고는
"나 스스로를 이젠 못 믿겠다."

최근 날씨가 아주 매서웠다.
중국에서는 영하50도까지 내려갔고 서울도 영하 20도 훌쩍 아래도 떨어졌다고 한다.
여수는 그에 비하면 따뜻한 지방이지만 영하 6~9도이지만 바닷 바람이 쌀쌀하다.
오늘 날씨도 낮에는 영상 9도까지 올라간다고 했는데 부는 바람이 차가워 산행내내 모자와 장갑을 착용하고 산행을 했다.

버스에서 하차,걸어가면서 보이는 따리봉 방향에는 상고대를 기대해도 좋을 듯 겨울의 모습을 하고 있다.
도로에도 눈이 조금 보인다.
황전터널에서 미사치 그리고 따리봉으로 가는 길은 호남정맥할 때 걸은 길이나 낡은 기억에는 몇 장뿐,,,

지도상 표기되어 있는 호남정맥길의 깃대봉과 갓거리봉이라는 지명도 생소하다.
하지만 예전 산행기를 보니,,ㅠㅠ
그 때 그 길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올라갈 수록 상고대가 많아지고 짙어진다.
뒤를 돌아 보니 미사치 너머 반대편 호남정맥 쪽은 고도가 낮아서 그런지 상고대는 커녕 을씨년스런 칙칙한 겨울 분위기뿐이다.

삼면봉에 도착,우틀해서 계족산으로 향해 간다.
점점 눈보기가 힘들어지다가 아예 볼수가 없다.

3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다가 정상같지도 않은 느낌의 계족산 정상,,,기대했던 전망이라곤 눈꼽만치도 없다.
정상도 그러하나 나머지 졸개들인 낮은 길에서도 백운산 쪽 전망을 볼 수가 없으니 잎이 무성한 여름은 아예 기대도 말아야 할 것 같다.

길은 또렷하지만 전망이라고는 없는 길을 걷고 또 걷고,,,그렇게 해서 도착한 용계봉도 그렇다.
용계봉도 계족산처럼 전위봉을 가지고 있다.

전마이 별로 없어 지루한 길,,,
순천인터체인지가 가까워 올 무렵 차소리가 들린다.
차가 아니라 산악 오토바이,,,
등로가 깊게 파여있어 산악자전거인 줄 알았는데,,,
좁은 길에 깊게 파인 도랑같은 길을 걷다보니 자칫 좌측으로 가야 했는데 우측길로 갔더니 고속도로가 보인다.
좌측으로 기야하는데 우측으로 턴하더니 좌측에 굴다리가 보인다.
굴다리로 나가 다시 길을 잡다가 버스정거장이 보인다.
용림버스정거장,,,잠시 더 갈까 말까 고민하는데 지나던 버스가 나를 봤는지 정차한다.
순천가는 버스 확인하고 순천역을 거쳐 숙소로,,,

미사치로 가는 길

여천역에서 무궁화타고
텅빈 열차칸
53번 버스 종점에서 하차해서 걸어 올라간다.
상고대를 볼 수 있으려나,,,기대만땅
미사치터널
접근하기 힘든 등산로 입구
첫번째 이정표가 보이고

미사치,,,이제부터는 좌,우 호남정맥 길인데 우측으로 올라간다.

미사치에서 올라가니 점점,,,

기분낼 만큼만 눈이 보이고
연리지,,,서어나무와 참나무인 듯,,,
겨울 설경과 겨울 칙칙한 숲을 동시에 보여준다
미사치와 전남 순천시 황전면
깃대봉
설경과 푸른 하늘과의 조화
흑과 백

여수지맥의 분기봉,,,삼면봉에서

전남 순천시 서면,황전면과 광양의 봉강면의 만남

삼면봉을 출발~~~

뱀 껍데기같은,,,물푸레나무인 듯,,,
점점 눈이 사라져가고,,,
노각나무?

계족산 정상,,,힘들게 왔는데ㅠㅠㅠ

볼 것도 없으니 바로 좌틀해서,,
다음 목표점인 용계산가는 길에는 산길샘 지도에는 3개의 봉우리를 넘어서 가야 한다.

가야 할 방향,,,
서쪽,,,
여수 바다가 보이고
광양 백운산은 나무에 가려 잘 보이지않고,,억불봉만 확대해서 찍어본다.
산길샘에는 706봉이라고,,한봉우리넘고
두번째 봉우리 708.9봉,비봉산 갈림봉이다.좌로가면 비봉산이고 우측으로 간다.
비봉산은 순천과 광양의 경계,,,
광양 백운산 쪽은 여전히 잘 보이지를 않고
좌측 뾰죽봉이 비봉산,,,저 멀리 여수산단인듯
여수산단의 공해가 오늘도 여전히,,,

세번째 봉우리 산길샘 699봉

세번째 봉우리,,,산길샘 699봉.이젠 내려가서 다시 올라가면 용계산일 것이다.

광양 백운산은 허연머리를 하고 있는데 다른 곳은 겨울의 칙칙한 모습만 보이고,,
파란 하늘과 흰구름이 두둥실~~~

다 내려가니 산길샘 지도에는 없는 임도가 나오고
이 임도에서 올라가면 용계산이 나올 것이다.

산길샘 지도에는 없는 임도

용계산 올라가는 중,,,

가파르다.밧줄이,,,
낑낑대고 올라가니 정상은 아니고 그 전위봉,,,좌측에 정상이 보이고

용화산 정상

최상배님 표지기도 보이고
길이 조타~~~
잘못설치된 이정표인 듯,,,이것은
좀 전의 이정표는 이곳에 설치해야 맞을 듯,,,
송전탑을 지나,,,
좌측 태양열,,,자연친화형은 아닌 듯,,,
소나무전염 예방주사~~~노고에 감사,,,
그런데 오토바이들이 다녀 뿌리를 헤치고 도랑을 만들고,,,
ㅠㅠㅠ
엉뚱한 곳애 신경쓰다 사진 좌측으로 갔어야 하는데,,,앞에 보이는 산이 가야할 봉화산(3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