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좋은글들

읽은 책들 <2011.12.16~ >

by 사니조은 2011. 12. 21.

 

 

 

 

 

 

앙코르 와트 - 도울 김용욱

 

 

저자 도울 김용욱,,,자칭 철학자,,,

다소 거부감도 없진 않았지만 일단 빌려 보았다.

 

 

책 전체 내용이 앙코르에 대한 내용이면 좋겠는데 작가의 견해,사상 이입,,,,그런 측면에서 역시 거부감이 밀려들었다.

하지만 작가 나름의 시선으로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와 앙코르 톰, 등에 대한 깊이 있는 관찰력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김용욱은 킬링필드=폴포트 정권=200만 대학살이라는 것은 영화의 이야기이라는 것이다.

 

 

캄보디아의 역사는 태국과 베트남을 견제하기 위해 불란서를 불러들이면서 혼란의 시대를 겪게 된다.

미국의 지원을 받은 캄보디아 론놀 정권의 부패가 결국 공산 정권인 크메루 루즈의 탄생 배경이 되고 만 셈이라는 것이다.

 

 

미국이 베트남 전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베트남 호지명 루트를 파괴하기 위해 캄보디아에 흐른 

루트를 차단하기 위해 떨어뜨린 폭탄으로 민심은 크메르 루즈로 흘러갔고 결국 크메르 루즈의 폴포트 정권이 들어서게 되었다는 것이다.

 

 

정권을 잡은 폴포트 정권은 파탄에 이른 캄보디아를 일으켜 세우기 위해 과정에서 정치적 희생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그 시대적 불가피성을 미국이 영화로 부풀리고 폴포트 정권을 나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캄보디아의 건국역사,,,인도의 한 브라만계급의 카운디나라는 청녕의 브라흐마의 계시를 받는다.

동쪽으로 가서 새 땅을 찾아라,가는 길에 큰 나무 밑에 활과 화살을 가지고 가라.

 

 

캄보디아 도착했을 때 용왕의 딸이던 소마soma공주와 결혼하게 되었고 용왕이 물에 잠겨 있던 대지를 물을 들이켜 새 땅을 만들어 다스리게 하였다.

그 왕국을 깜부자라 불리게 되었던 것이 캄보디아의 건국 역사라고 한다.

 

 

앙코르 문영 : 802~1432,,,우리ㅏ의 통일신라 ㅈ우기~조선초 세종,,,중국의 송,원,명,,,

 

 

앙코르-옹코르 ongkor 제도,왕도,도시

와트 - 사원 

 

 

서성호,,,께꼬,,,벽호,도마뱀

인도차이나-  베트남,라오스 캄보디아